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숏폼 콘텐츠, 어떻게 하면 나만의 채널로 만들 수 있을까요? (ls6)

@석세스맨2025. 5. 22. 01:2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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숏폼 콘텐츠 시장, 이제 여러분이 주인공이 될 시간이에요!

요즘 숏폼 콘텐츠 시장이 정말 뜨거워요. 유튜브 쇼츠, 틱톡, 인스타그램 릴스 같은 플랫폼에서 많은 사람들이 짧고 재미있는 영상에 푹 빠져 있죠. 특히 특정 분야에서는 소수의 채널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어요 . 이 채널들은 다른 채널들보다 훨씬 더 많은 조회수와 구독자를 확보하며 큰 성공을 거두고 있답니다  저도 여러 분야에서 큰 채널을 성장시키면서 시청자를 확보하는 노하우를 익혔는데요, 지금부터 여러분도 숏폼 시장의 주인공이 될 수 있는 단계별 전략을 자세히 알려드릴게요.

1. 숏폼 시장, 왜 지금 시작해야 할까요? 

숏폼 콘텐츠 시장은 지금 엄청난 속도로 성장하고 있어요. 짧은 시간 안에 강렬한 인상을 남길 수 있어서 많은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죠. 특히 특정 분야에서는 몇몇 채널들이 압도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어요 . 이 채널들은 다른 채널들에 비해 10배 이상의 조회수와 구독자를 기록하며 성공 가도를 달리고 있죠 . 이건 우연이 아니에요 . 저 역시 다양한 분야에서 여러 대규모 채널을 성장시키면서 시청자를 완전히 확보하는 단계별 프레임워크를 완성했어요 . 초창기에 눈에 띄는 것부터 시작해서 궁극적으로는 여러분의 분야를 완전히 장악하는 방법까지 모든 것을 다룰 거예요 . 제가 얻은 결과들이 이를 증명해 준답니다..

2. 나만의 숏폼 채널 포지셔닝 구축하기 

여러분의 채널을 성공으로 이끄는 기반은 바로 포지셔닝이에요 . 숏폼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려면 완벽한 포지셔닝이 필수적이죠 . 예를 들어, 요리 분야에서 막 시작하는 두 채널이 있다고 상상해 보세요 . 채널 1은 최고의 레시피를 단계별로 가르치고, 채널 2는 심미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춘 빠르고 만족스러운 요리 클립을 만들어요 . 여러분 생각에는 어떤 채널이 더 잘 될까요? 당연히 채널 2겠죠?  포지셔닝 덕분에 훨씬 넓은 시청자층에게 다가갈 수 있기 때문이에요 . 포지셔닝은 여러분이 선택한 분야에서 콘텐츠를 어떤 방식으로 접근하느냐를 의미해요 . 포지셔닝이 좋을수록 채널이 성공할 가능성이 높아진답니다 .

나만의 최고의 포지셔닝을 만들기 위해 첫 번째 단계는 정확한 정보를 얻는 거예요. 성공에 필요한 몇 가지 핵심 사항을 조사해야 해요. 유튜브에 접속해서 여러분의 분야를 검색해 보세요. 예를 들어 '포트나이트 쇼츠'를 검색하고 아무 영상이나 클릭해서 스크롤하며 시청해요. 스크롤하면서 보이는 채널들은 모두 열어두고 나중에 확인하세요.

충분한 수의 채널을 열었다면, 각 채널을 살펴보세요. 여기서 우리가 찾아야 할 중요한 것은 **미개척 시장(untapped market)**이에요. 가장 성공적인 콘텐츠는 단순히 인기 채널을 모방하는 것에서 나오지 않아요. 약간의 차별화가 필요하죠. 경쟁 채널을 이기려면 다양한 고유한 요소들을 결합해야 해요.

채널 예시콘텐츠 특징

포트나이트 채널 1 보이스오버 없이 스토리라인과 음악으로 구성된 촌극
포트나이트 채널 2  캡션과 보이스오버가 있는 다큐멘터리 형식 콘텐츠

위 예시를 분석해 보세요 . 이 채널들이 만든 것을 어떻게 더 좋게 만들 수 있을까요?  첫 번째 채널처럼 스토리라인이 있는 촌극에 두 번째 채널처럼 보이스오버 내레이션을 추가하는 것을 생각해 볼 수 있어요 . 실제로 이런 식으로 두 가지 요소를 결합하여 미개척 시장을 찾고 해당 분야에서 가장 큰 채널 중 하나가 된 사례도 있어요 . 여러분도 성공적인 요소들을 독창적으로 조합해 보세요. 다양한 형식을 실험하면서 어떤 것이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세요.

3. 타겟 오디언스 사로잡는 콘텐츠 만들기 

포지셔닝 다음으로 고려해야 할 것은 타겟 오디언스예요. 여러분의 분야 시청자들이 성인인지 아이들인지, 어떤 편집 스타일을 선호하는지 등 고려해야 할 점이 많아요 . 앞서 포트나이트 예시를 다시 들어볼게요 . 포트나이트는 일반적으로 시청자층이 젊기 때문에 새로운 트렌드를 반영하고 특정 방식으로 편집하며 빠른 속도로 진행하는 것이 현명할 거예요 . 반면에 테니스 같은 분야는 많이 다를 수 있어요 . 테니스 시청자들은 보통 나이가 많고 좀 더 성숙한 편이죠. 따라서 콘텐츠 스타일도 상당히 달라질 거예요 .

이 과정을 돕기 위해 저와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사용하는 방법은 오디언스 프로파일링이에요 . 필기 도구를 꺼내서 여러분의 타겟 오디언스에 대해 생각나는 모든 것을 적어보세요. 그들이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, 흥미를 느낄 만한 것들 등 시청자를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모든 세부 정보를 기록하세요. 오디언스 프로파일링이 끝나면, 단순히 그 정보에 맞춰 콘텐츠를 만들면 돼요 . 이것이 원하는 시청자에게 어필하는 가장 쉬운 방법이랍니다 .

4. 성공을 부르는 '위닝 포뮬러' 찾기 

이제 여러분의 포지셔닝 결과를 바탕으로 **위닝 포뮬러(Winning formula)**를 찾아야 해요 . 유튜브의 어떤 채널이든 둘러보고 그들의 콘텐츠를 살펴보세요. 영상들이 서로 매우 유사하다는 것을 알게 될 거예요. 이는 그들에게 일관되게 성과가 좋은 공식이 있고, 모든 콘텐츠를 그 공식에 기반하여 만들기 때문이에요 . 이것이 바로 위닝 포뮬러이며, 대형 채널들이 매 게시물마다 성공을 거두는 비결이죠.

위닝 포뮬러를 만드는 아주 간단한 3단계 시스템이 있어요 

  • 1단계: 미개척 시장 찾기 
  • 이 단계는 앞서 다뤘지만 매우 중요해요 . 여러분의 분야에서 수백 개의 다른 채널이 이미 하고 있는 콘텐츠는 아무도 보지 않을 거예요 . 따라서 무엇보다 먼저 나만의 미개척 시장을 확보해야 해요 .
  • 2단계: 현장 테스트
    • 미개척 시장을 활용하여 가능한 많은 쇼츠를 업로드하세요 . 각 영상은 이전 영상과 약간씩 다르게 만드세요 .
    • 어떤 영상의 분석 결과가 더 좋은지 확인하고 , 왜 더 잘 나왔는지 이유를 파악한 후, 그 요소를 더 많이 활용하세요.
    • 충분한 수의 쇼츠를 올리면 각 영상의 장점들을 조합하여 최고의 쇼츠를 만들 수 있어요 .
    • 예를 들어, 어떤 쇼츠는 초반 집중도는 좋지만 시청 지속 시간이 짧다면, 그 **좋은 초반부(hook)**를 다른 유형의 영상에 적용해 볼 수 있어요 .
    • 결국 가장 최적화된 쇼츠를 '프랑켄슈타인처럼' 조립해 낼 수 있을 거예요 .
  • 3단계: 성공 공식 반복하기 
    • 효과가 있는 쇼츠 유형을 찾았다면, 다른 사람들이 뭐라고 하든, 어떤 댓글이나 불만이 있든 동일한 스타일의 쇼츠를 만드세요 . 전달 방식만 약간씩 다르게 하면 돼요 .
    • 장담컨대, 이렇게 하면 다른 어떤 채널보다 빠르게 성장하기 시작할 거예요 . 이 점을 꼭 명심하세요 .

그리고 한 가지 더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 시간을 가지고 기다려야 한다는 점이에요 . 몇 주 안에 결과를 기대하지 마세요 . 약간의 인내심만 있다면 결국 여러분 노력의 결과가 나타나기 시작할 거예요 . 조회수가 나오지 않더라도 계속 업로드하고 추진력을 쌓아나가세요.

5. 채널 성장을 위한 브랜딩 및 커뮤니티 활용 

콘텐츠 제작의 다음 단계는 브랜딩이에요 . 이제 여러분은 분야의 맨 아래에서 그저 몇몇 조회수를 얻으려고 노력하는 것이 아니에요 . 다른 대형 채널들과 경쟁하며 가능한 많은 시청자를 확보하려고 노력해야 하죠 . 아직 이 단계가 아니더라도, 더 높은 수준에서 좋은 결과를 얻는 방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해요 .

예를 들어, 다양한 종류의 음식과 레스토랑을 시도하는 영상을 만드는 채널을 보세요 . 이 채널을 돋보이게 만드는 것은 단순히 콘텐츠 자체만이 아니에요 . 몇 가지 쇼츠를 빠르게 살펴보면 그가 자신을 차별화하기 위해 무엇을 하는지 알 수 있을 거예요 .

  • "어떤 동물이 가장 맛있는 음식을 먹을까요? 통통한 편인 알락꼬리여우원숭이부터 시작합니다." 
  • "레인포레스트 카페에서 가장 저렴한 메뉴와 가장 비싼 메뉴는 무엇일까요? 독특한 식사 경험으로 유명한 이곳을 꼭 가보라고 많은 댓글이 달렸는데, 음식값이 얼마나 비쌀지 정말 궁금하네요." 

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그의 브랜딩이에요 . 그는 모든 콘텐츠에서 일관된 스타일과 미학을 유지해요 . 이를 통해 그는 채널의 특정 이미지를 확립할 수 있어요 . 사람들은 그의 편집 스타일, 캡션, 음악, 심지어 입는 옷까지 보고 "아, 저 사람이다!"라고 생각하게 될 거예요 . 이런 모든 요소들이 사람들의 마음에 그의 브랜드에 대한 일관된 이미지를 형성하며, 이는 채널 홍보에 매우 도움이 돼요 .

다음으로, 더 높은 수준에서 매우 중요해지는 것은 시청자와의 관계 형성이에요 . 커뮤니티 게시물을 사용하고, 피드백을 요청하고, 시청자의 관심사를 따라가는 것들은 모두 시청자에게 더 어필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들이에요 . 채널을 즐기는 시청자층을 확보하면 콘텐츠를 게시할 때 더 일관된 조회수와 지지를 얻기 시작할 거예요 . 또한, 재방문 시청자는 영상을 더 오래 볼 가능성이 높으므로, 탄탄한 팬층은 분석 결과에도 직접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답니다 . 이 점을 꼭 염두에 두세요 .

6. 더 넓은 세상으로, 다른 플랫폼으로 확장하기 

Q: 유튜브 채널이 안정되면 다른 플랫폼으로 확장하는 것이 좋은가요?

A: 네, 유튜브 채널이 충분히 안정되고 꾸준한 시청자층이 확보되면 틱톡과 인스타그램은 확장하기 좋은 옵션이에요 . 많은 대형 채널들이 다른 플랫폼에 콘텐츠를 재활용해서 올리고 있어요 . 따라서 더 나아가고 싶다면 다른 곳에도 콘텐츠를 다시 게시하기 시작하세요 ].

Q: 다른 플랫폼으로 콘텐츠를 확장하면 어떤 이점이 있나요?

A: 다른 플랫폼으로 확장하면 더 많은 시청자에게 도달하고 채널의 영향력을 확대할 수 있어요 . 각 플랫폼마다 다른 특징과 시청자층이 있으므로,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여러분의 콘텐츠를 더 널리 알릴 수 있답니다 .

오늘 다룰 내용은 여기까지예요 . 이제 다른 가이드 영상을 보는 대신 실제로 쇼츠를 업로드할 시간이에요 . 바로 시작해 보세요!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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